김동호의 스타트업 이야기

한국신용데이터, 아이디인큐, 그리고 기업가정신

티크리가 간다

with 3 comments

얼마전 큐블릭미디어의 일본진출 소식을 듣고 생각난 김에 정리해본다. SK텔레콤이 한동안 티크리에이터 (줄여서 ‘티크리’라고들 부르곤 했다) 라는 공모전을 개최한적이 있었다. 매년 조금씩 운영방향이 달랐는데 내가 참가했던 2009년에는 신규사업모델을 3개월에 걸쳐 구상하며 경쟁하는 방식이었다.

재미있는 점은, 요새 주목받고 있는 벤처회사들 중에 당시 티크리 공모전에서 수상했던 사람들이 창업한 경우가 적지 않다는거다. 실제로 지난 5월 티켓몬스터가 창립 2주년을 기념하며 벤처PR대회를 주최한적이 있는데, 이 때 참석한 12개 유망벤처회사들 중 3개가 티크리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진 회사였다.

벤처PR대회에 참석한 유망벤처회사 12개 중 3개가 SK텔레콤 공모전 수상자들이 창업한 회사였다.

위의 회사들을 포함해 총 5개의 벤처회사가 티크리들이 주축이 되어 만들어졌는데, 브랜드앱을 국내에 도입한 블링크팩토리오픈서베이로 모바일리서치 시장을 만들고 있는 아이디인큐, 모바일게임을 전문적으로 개발하는 엑스몬게임즈, 소개팅서비스 이음을 운영중인 이음소시어스, 그리고 동영상 진동벨을 이용한 광고모델 큐비를 개발한 큐블릭미디어가 그들이다.

1. 블링크팩토리

2. 아이디인큐

3. 엑스몬게임즈

4. 이음소시어스

5. 큐블릭미디어

아직까진 모두 창업 2-3년차로 다들 걸음마를 뗀 수준이지만, 실리콘밸리의 파워 그룹, 페이팔 마피아(Paypal Mafia) 에서 소개된 태터앤컴퍼니나 게임빌처럼, 언젠가는 티크리출신들도 한국벤처업계에서 의미있는 그룹이 되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해본다. 지금, 티크리가 간다.

3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신기하네요, 저희 회사 김미균 이사(co-founder)도 티크리 출신이에요. 뭐 1등해서 뉴욕 갔다 왔다고 들은 것 같네요~

    Benjamin Beomjin Kim

    2012/10/08 at 21:38

    • 그러셨군요! 제가 알기로는 티크리가 2007년부터 3-4년정도 진행되었는데요. 아마 저랑 같은 회차는 아니었나봅니다. 전체로 늘리면 의외의 스타트업들도 있겠다싶네요 ^^

      Kelvin Dongho Kim

      2012/10/08 at 23:25

      • 지나가다가…티크리는 정확히 2005년 11월에 모집한 1기가 그 시초입니다.

        jkkim

        2013/01/17 at 19:22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