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동호의 스타트업 이야기

한국신용데이터, 아이디인큐, 그리고 기업가정신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다

with 4 comments

일을 잘한다는건 무슨 뜻일까? 개별적으로 맡겨진 업무를 잘 해내는것만으로는 충분치않다 – 정확하게 짚는다면 그 정도는 최소한이다. 잘한다는건, 구성원들의 존중과 이해를 얻어내어 일이 되게 만든다는걸 의미한다. 내가 맡은 부분은 여기까지, 거기부턴 당신 일이라고 선긋는 사람이 아니어야한다는 말이다. 그러면 어떻게 존중과 이해를 만들어 낼 수 있을까?

단연 커뮤니케이션이 핵심이다. 폼나는 발표기술을 얘기하는게 아니라, 구두와 서면으로 이루어지는 일상적인 소통능력이 중요하다는 이야기다. 간결하고 명확하게 의사를 전달하고, 그 과정에서 배경상황을 충분히 공유함으로써 상황인식에 대한 온도차를 줄이는 것. 궁극적으로 우리가 하고있는 이 업무가 왜 필요한지에 대한 공감대를 형성하는 과정이다.

이게 어렵다면 셋 중 하나다. 애시당초 필요없는 일이었거나, 과도하게 서두르고 있거나, 혹은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부족하거나.

Written by Kelvin Dongho Kim

2013/04/24 , 시간: 22:46

4개의 답글

Subscribe to comments with RSS.

  1. 잘 읽었고, 동감합니다. 순간적으로 훌륭한 대통령의 가장 중요한 덕목에 대한 David McCullough의 말을 떠올렸습니다. http://youtu.be/UFhE3OJDzyQ?t=3m30s 3분 30초부분에 나오는데 말과 글의 기술로 잘 커뮤니케이션해 나라를 자신이 원하는 방향으로 끌고가는 능력을 이야기했습니다.

    estima7

    2013/04/25 at 00:13

    • 임정욱 대표님, 좋은자료 공유해주셔서 고맙습니다. 결국 사람이 모여있으면 필연적으로 협업이 필요하고, 차이가 천차만별이겠지만,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동기부여를 시키는 것이 필수적인 것 같군요.

      (글과 댓글을 읽는 다른분들에게 참고가 될까해서 임대표님이 말씀하신 부분의 스크립트를 옮겨봅니다.)

      Q. Communication is that important?

      A. The power of the written word, the spoken word, very, very important. An ability to stick to your principles, an ability to work with people with whom you disagree and may dislike.

      I try to stress that exceptional presidents are the exception. We can’t expect every president to be a great president. It doesn’t happen that way. Life isn’t like that. And you can’t predict – there isn’t a type. They come in all shapes and sizes.

      Who would have ever thought that Harry Truman would be one of our greatest presidents? And there’s no question he was. He said, ‘I never forget where I came – who I was, where I came from and where I would go back to.’ Now, that’s a man who knows exactly who he is. He’s not craving this adoration and limelight in order to feel good about himself. He didn’t want the job. It was thrust upon him.

      He did not have the gift of moving the country with words the way FDR (주: Franklin D. Roosevelt 의 축약) did or Lincoln did. And he did not have the physical presence that Washington had – and I think Washington is our greatest president.

      Kelvin Dongho Kim

      2013/04/25 at 17:14

  2. 안녕하세요? 스마트폰을 이용한 서비스 모델에 대한 사업계획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거의 완성이 되어 좋은 협력자를 찾으려고 하는 상황이었는데 OPENSURVEY에 접목을 하면 더욱 혁신적이고 빠르게 시장에 도입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이 되어 연락을 드립니다. 오늘 SDF 강연을 듣고 더욱 확신을 하게 되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시간을 내어주신 다면 찾아 뵙고 신규 사업에 대한 부분을 설명을 드리고 싶습니다. 불쑥 연락을 드려 죄송합니다. 아마 제안 내용을 들으시면 후회를 안하실 것으로 판답니다. 연락을 기다리겠습니다.

    정 윤성

    2013/05/20 at 15:38

    • 정윤성님, 등록해주신 메일주소로 연락드렸습니다. 좋은 제안 고맙습니다.

      Kelvin Dongho Kim

      2013/05/22 at 11:20


답글 남기기

아래 항목을 채우거나 오른쪽 아이콘 중 하나를 클릭하여 로그 인 하세요:

WordPress.com 로고

WordPress.com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Twitter 사진

Twitter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Facebook 사진

Facebook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Google+ photo

Google+의 계정을 사용하여 댓글을 남깁니다. 로그아웃 / 변경 )

%s에 연결하는 중

%d 블로거가 이것을 좋아합니다: